로그인회원가입장바구니고객센터마이페이지회사소개
kangcom
전체
서평보기
MVC 프레임워크로 구현한 JSP 실전 Know-How
최범균 | 가메출판사 | 국내서 | 2003-10-17
종합평점
도서수준
Struts 이해를 위해서 라면 이책부터 2004-04-05 오후 11:33:59 
평점
도서수준
조회수 (2070)
공감 (0)
이상화 님의 블로그
이책의 전편이라고 할 수 있는 JSP PROFESSIONAL은 많은 분들이 추천한 만큼 책의 내용도 좋고 군더더기가 없읍죠~ 그렇기 때문에 서점에서 조금 읽어 보고 주저 없이 동 저자의 책을 구매했었습니다. 책을 본 후 전체적인 느낌은 책의 제목 실전 Know-How 보다는 Struts 이해를 차근 차근 돕기 위해 책 내용을 구성하고 전개한 것 같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반대로 Struts의 필요성(MVC 프레임워크)을 이책만큼 잘 보여주는 책도 없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처음 아무 생각 없이 책을 읽어 내려갔습니다. 그만큼 내용 전개가 부드럽고 책을 읽으면서 이럴 땐 이런 것이 필요하겠군 하는 생각을 들게 함으로써 자연스럽게 MVC 프레임 워크(Struts)를 이해 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OR 매핑이 궁금했었지만 자세하게 설명하지는 않고 책의 분량상 많은 부분을 CD에 담아 적절하게 책의 두께를 조절했군요. 어쩌면 지겹게 들어본 MVC, Log4J, JSTL, 국제화, Validation 등등 책의 목차는 적어도 관련 서적이 많이 나온 이상 한물간 주제 일수도 있겠습니다. 개인적으로 이책이 좀더 일찍 나와줬으면 하는 생각이 들어 아쉽더군요.

하나 하나 MVC 및 이책의 프레임워크를 익혀가면서 어딘가 익숙하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고 결국은 책의 많은 부분들이 스트럿츠의 프레임워크를 좀더 쉽게 그리고 간편하게 줄여서 만들었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전체적으로 Struts의 내용을 차용했지만 커스텀 태그를 이용하여 좀더 간결하게 프레임워크를 이용하게 해준 내용은 여타 책에서 볼 수 없던 내용 이었습니다. 사실 반복이나 조건과 같은 복잡한 커스텀 태그는 아니였지만 적어도 많은 책에서 잘 사용하지 않는 다는 이유로 다루지 않았던 커스텀 태그 부분을 반복해서 보여준 내용은 쓸 만 했습니다. 전체 내용 중 환경 설정 파일에 추가 하고 그 내용을 파싱하는 부분의 비슷한 순서들이 반복되는 것은 조금 아쉽네요.

흥미 있었던 주제라면 업무 흐름을 미리 정의해 놓는 흐름제어 기능이나 인증 및 권한처리 부분에서 보여준 저자의 Know-How 였구요. 책의 끝부분에서 개발방법론에 관한 저자의 생각이 담긴 장의 내용도 좋았습니다. 사실 약간은 독창적인 know-how 를 기대했었지만 이미 널리 알려져 있는 내용이 많아 아쉬웠습니다. 좀더 일찍 나왔더라면 하는 생각이 계속 들 정도로 MVC 프레임워크(특히 Struts)에 한 발자국 더 가깝게 내 딛을 수 있게 해준 책이 였습니다.

참고도서
 
JSP PROFESSIONAL(WWW...
이동훈 I 가메출판사
22,500원
 
[패키지도서] 자카르타...
Chuck Cavaness I 한빛미디어
41,400원
 
JAVA 웹 애플리케이션...
이성기 I 정보문화사
16,200원
 
코멘트 0   공감 0
코멘트작성
 
이메일주소수집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