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장바구니고객센터마이페이지회사소개
kangcom
전체
서평보기
알기 쉬운 디자인 패턴
Alan Shalloway/정지훈 | 피어슨에듀케이션코리아 | 번역서 | 2003-07-25
종합평점
도서수준
객체지향 패턴으로! 2004-07-19 오전 3:49:50 
평점
도서수준
조회수 (2220)
공감 (0)
안명환 님의 블로그
알기 쉬운 디자인 패턴...
이 책의 제목은 내용과 전혀 어울리지 않습니다.
기존의 원서명에 비해서도 그렇죠
(Design Patterns Explained: A New Perspective on Object-Oriented Design)
특히 원서의 부제가 이 책의 특성을 잘 나타내고 있는데...
번역서도 알기 쉬운 디자인 패턴이라는 제목보다는
'디자인 패턴으로 배우는 진짜배기 객체지향' 같은 제목이 훨씬 어울린다고 봅니다.
제 주관상 책 자체도 원서에 비해 좀 촌스러워 보이네요; 디자인, 책크기 등;
 
번역에 대해선 여러 사람이 번역했다는 것을 쉽게 느끼게 해줄 정도로 일관성이 좀 떨어집니다.
특히 중간을 넘어서면서 그러한데 가끔씩 '원서엔 도데체 뭐라고 되있는거야'라고 외칠 정도로 신경질이 났습니다. 그러던게 뒤로 가면 또 읽을만 하더군요;
 
그래도 내용은 좋습니다.
객체지향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면서 그 예제로 패턴을 사용한다는 느낌이었습니다.
저자는 디자인 패턴을 설명하려는 것보다 더 큰 숲을 보게 하려 애쓴다고나 할까;
과거에 자신이 겪었던 문제들로 부터 시작하여 그 문제를 해결해나갔던 과정을 보여주지요.
모든 패턴을 설명하기 보다는 실용적인 패턴들만을 소개하며 패턴 자체를 소개하는데 치중하기 보다는 패턴의 전후관계들, 그리고 패턴을 찾는 자신만의 방법(분석행렬) 등을 소개합니다.
소스코드는 Java와 C++ 코드로 설명하며 소스가 구체적이지는 않습니다.
어떤 패턴에 대해서는 아주 간단히 표현하고 넘어가버리기도 하니까요.
그래서 저는 조금 답답한 부분도 많더군요. 초급자라.. T_T
 
이 책을 읽고 그동안의 제 설계에 대해 답답했던 마음이 조금은 풀린 기분입니다.
그런데 여전히 막상 설계하려면 전혀 자신이 없네요. 열심히 내공을 쌓아야겠지요 :(
 
책도 얇아서 디자인 패턴에 입문하려는 사람(GoF의 디자인 패턴은 부담스러운;), 객체지향에 대해 자신 없는 사람, 자신의 설계에 대해 언제나 불만족인 사람... 이런 사람을 위한 책인 것 같습니다 :)

참고도서
 
GoF의 디자인 패턴 : ...
Erich Gamma/김정아 I 피어슨에듀케이션코리아
20,700원
 
코멘트 0   공감 0
코멘트작성
 
이메일주소수집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