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장바구니고객센터마이페이지회사소개
kangcom
전체
서평보기
Aspectj in Action: Practical Aspect-Oriented Programming
Ramnivas Laddad | Manning Publications | 원서 | 2003-07-31
종합평점
도서수준
AOP를 알고 싶다면 이 책을 읽어라. 2005-05-01 오후 5:40:29 
평점
도서수준
조회수 (1629)
공감 (0)
박재성 님의 블로그
2004년초 말레이시아에서 진행하는 프로젝트에 참여할 때의 일이다. 가끔씩 시간이 남을 때마다 들리는 서점에 유독 눈길이 가는 책이 한권 있었다. 평상시 AOP(Aspect Oriented Programming)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있었는데 모든 책들이 원서라 원서의 책값에 짓눌려 머뭇거리고 있었다. 말레이시아에서 본 이 책 또한 만만한 가격은 아니였다. 그런데 국내 책값보다는 2만원 정도 저렴한지라 몇번 머뭇거리다 구입해버렸다.
 
처음에는 AOP가 무슨 개념인지도 모르는 상태에서 이 책을 비싼 돈 주고 구입해봤자 후회하지는 않을까하는 것이 가장 큰 이유였다. 책을 처음 읽을 때는 아무 생각없이 책을 구입했다는 의무감에 한두페이지씩 읽어나가기 시작했다. 도대체 무슨 말을 하고 있는 것인지.. AOP가 OOP보자 진보한 새로운 프로그래밍 방식인 것인지.. 뭔가 새로운 신선함을 느끼고자 구입한 책이였는데 도무지 초반에는 아무 느낌도 받지 못했다. 어쩌면 원서를 통해서 새로운 개념을 느끼려고 했기 때문일지도 모른다.
 
책을 3분의 2쯤 읽다가 도저히 재미가 없어서 포기하고 말았다. 말레이시아에서 프로젝트가 끝나고 귀국한 후에도 몇개월이 흘러 우연히 이 책을 다시 한번 읽어보자는 느낌이 들었다. AOP가 뭐하는 놈인지 대충은 알거 같은데 명확하게 이거다라고 이야기하기 힘든 것이 사실이였다. 지하철 안에서 출, 퇴근시 두번째 읽는 이 책.. 지하철과 버스안에서 계속해서 감탄사를 터트리며 기뻐했던 기억이 난다.
 
이 책은 AOP 개념에 대하여 아무것도 알지 못하는 개발자들에게 다소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다. 사실 영어에 대한 압박과 AOP라는 새로운 개념을 익혀야한다는 압박이 상당히 크게 작용한다. 그러나 이 책은 AOP 개념을 익히고 AOP를 어떤 곳에 사용해야 알지를 단계적으로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이 책을 읽으면서 가장 크게 느낀 점은 "AOP라는 개념이 국내에 떠돌기 시작한 것이 얼마 되지 않았는데 이 책을 보면 벌써 외국에서는 상당히 많은 곳에 AOP를 사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저자의 AOP에 대한 실전 경험들이 책 곳곳에서 묻어나고 있다.
 
이 책이 AspectJ라는 AOP 언어에 국한되어 설명하고 있지만 AOP가 무엇인지를 알고 싶은 독자라면 꼭 읽어보기 바란다. AOP를 위해서 어떤 언어를 선택할지는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단지 AOP라는 개념이 무엇이며, AOP를 사용할 경우 적절한 곳을 찾아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런 면에서 이 책은 AspectJ에 국한되지 않고 AOP에 대한 개념에 대하여 독자들에게 설명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물론 AspectJ의 문법들을 설명하는 부분이 다소 지루한 면도 없지않아 있지만 이 책이 AspectJ 근간으로 모든 예제들이 작성되어 있기 때문에 해당 예제들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인 부분이라 생각된다.
 
이 책을 보면 개념적으로 AOP를 이해시키려고 하는 부분보다는 실전 예제들을 통해서 AOP가 무엇인지를 설명하고 있다. AOP를 실무에서 어떻게 사용할 수 있으며 사용할 경우 어떤 잇점을 가지는지에 대하여 다루고 있다. 실전 예제들을 보고 있다보면 AOP가 무엇인지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다.
 
AOP가 현재 실행속도가 느리고 약간의 문제점들을 발생시킬 수 있다는 점이 있지만 향후 OOP를 보완하는 수단으로 많은 사용될 것이다. OOP와 AOP를 접목해서 프로젝트가 진행될 경우 개발자들의 코드가 한결 깔끔해질 수 있으며, 이는 유지보수 향상, 버그 발생 감소등 수 많은 이점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이제 국내 개발자들도 AOP에 관심을 가지고 공부해야 할 때이다. AOP에 대한 개념을 익히기 위하여 관심을 가진다면 이 책을 통해서 접근해 보기 바란다. 개발자들에게 새로운 신선함을 안겨줄 것이다.

 
코멘트 1   공감 0
금영욱 2005-08-18 오전 7:32:17
이책은 AOP/AspectJ 분야에서 명저로 아마존 독자 평가에서 별5개 만점을 받은 책입니다. 한글번역판도 2005년 8월말에 나올 예정입니다.
코멘트작성
 
이메일주소수집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