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장바구니고객센터마이페이지회사소개
kangcom
전체
서평보기
데이터베이스 설계와 구축 : 성능까지 고려한 데이터 모델링(개정판)
이춘식 | 한빛미디어 | 국내서 | 2005-01-25
종합평점
도서수준
분석,설계를 원하는 중급자분들께 적당한 유일한 실무서적 2005-05-24 오후 8:19:45 
평점
도서수준
조회수 (2778)
공감 (0)
최석훈 님의 블로그
맨날 뜬 구름만 잡고 있는 책들과 이 책은 달라도 뭔가가 다릅니다.
정말 머리에 쏙쏙 들어올뿐만 아니라 프로젝트 진행할때 많이 참고 했던 책이였다.
이 책의 초판과 업무 영역별 데이터베이스 설계와 구축도 구입했는데, 세권을 가지고 있으면 웬만한 데이타베이스 책보다 더 좋습니다.

정말이지 데이타베이스 설계부터 시작하여 물리적인 구축에 이르기까지 상당히 체계적으로 정리를 잘해두었으며,
독자들이 보기에 쉽게 모델링 그림을 쉽게 다루고 있어 공부하기에도 편합니다.
동영상 강좌를 들으면서 일단 그냥 따라해보면 어느새 몸에 베는 무언가를 느끼지 않는가 싶습니다.
국내서로는 모델링 서적이 흔치 않고 그나마 실무에 적용하기 어려운 면이 많은데,
이 책은 실전에도 많이 써먹을 수 있는 내용들도 포함하고 있고 우선 뭐니뭐니해도 정리가 참 잘되어 있는 책이라서 추천해 드립니다.

전체적인 느낌으로는 이 책의 저자는 여러 프로젝트 및 대형 프로젝트를 수행한 실무 경험을 기반으로 프로젝트 전 단계에 대해 방법론 측면이나 품질 측면에서 매우 잘 이해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 책을 통해서 그동안 제가 큰 프로젝트를 겪어오면서 이리저리 주워들었던 데이터 모델링과 프로세스 모델링에 관한 어렴풋한 개념들을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단순히 이론에 바탕을 둔 글이 아니라, 실제 현업에서 업무팀(또는 고객)과의 수많은 토론과 고민을 통해 쌓아온 경험들을 잘 기술해 놓은 것 같습니다.
개정판이라서 그런지, 초판의 오자가 많이 줄어든 느낌이 들며, 각 단계별 Task, Role의 업무내용, 주요 Check point, 산출물 등을 보강돼어서 조목조목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특히 프로젝트 단계별로 진행되는 각 단계별 절차에 따라 책을 구성한 관계로 현재 진행중인 프로젝트와 비교할 수 있는 기회가 되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뿐만아니라, 방법론 교육 또는 모델링 교육에서 모호하게 진행되는
교육 내용을 실무와 잘 접합시켜 설명해주고 있더군요.

다만, 아쉬운 점은 오자나 그림부분이 설명내용과 매치되는 않는 사항이 간혹 눈에 거슬립니다.
다행히, 많은 ER-Win 그림과 예를 들면서 또한 틀리면 왜 틀렸고 어떻게 고쳐야 하는지를 자세히 설명해줌으로써, 그런 단점들을 채워주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볼 때, 논리 설계도 설명이 잘되어 있지만 물리설계시에 어떤 방식으로 해야하는지도 친절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저자 이춘식님이 예전에 또 한권의 책을 내는데 [업무 영역별 데이터베이스 설계와 구축] 이라는 책이 있습니다.
업무별로 어떻게 설계되어야 하는지 실제 예를 들어 자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예를들면, 물리설계단계, 파티셔닝을 사용방법, 분산 DB에 대해서도 나옵니다
또한 저자님한테 궁금한 점이 있어서 메일로 문의했더니, 친절히 ER-Win으로 그림까지 그려서 저한테 메일로 전송해주었으니 애프터 서비스 역시 최고라 할 수 있습니다.. 저자님 짱~

끝으로 개인의 머리속에 사장될 뻔한 자신의 소중한 실무경험을 대중에게 공개한 저자의 수고에 감사를 표합니다. ^^*


 
코멘트 0   공감 0
코멘트작성
 
이메일주소수집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