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장바구니고객센터마이페이지회사소개
kangcom
전체
서평보기
Gpu Gems 2: Programming Techniques for High-Performance Graphics and General-Purpose Computation
Randima Fernando | Addison-Wesley Professional | 원서 | 2005-03-13
종합평점
도서수준
New birds eyes view versus ShaderX 2006-04-05 오후 9:08:02 
평점
도서수준
조회수 (1482)
공감 (0)
박진국 님의 블로그
흐.. 이벤트를 하길레 쓰긴 하는데..
 
이런 이책에 대한 서평을 쓰는 사람이 내가 첨이라니.. 아마도 이벤트끝까지
 
저혼자가 아닐까 싶네요..
 
먼저 책자체가 고급자를 위한 책이라는 점에서 ShaderX등의 관련 서적을 모두 보았을거라는 전제로 간단하게 서평을 쓰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절대로 Directx 입문자가 사서 미친듯이 읽어볼책은 아닙니다. 3D에 대해서 최소 1년이상 경험은 있어야 비싼 돈주고 산책을 챚장에 고이 모셔두게 되는 일이 없을것입니다.
 
잔소리끝 ^^
 
 
CG라는 랭귀지민 Gpu라는 개념  DirectX등 API연합이 주도해 나가던 그래픽 시장을 제패하고 해성처럼 등장한 Nvidia사에서 주도 해서 만든 책입니다.
 
개발자 연합인 Shader X 그룹과는 상당한 차이를 보이죠.
 
책자체도 ShaderX와는 상당히 상반된 구조를 보여줍니다. ShaderX 1-2권이
새로운 GPU라는 것에 대해서 구조적인 분석을 해주면서 입문서의 역활을 해줬다고 한다면 ShaderX 3-4권에서는 Graphics Gems와 같이 각 파트별로 다소 실험 적인 방법론들을 예기하고 있습니다. 파트를 나누는 방식도 Graphics Gem과 상당히 유사합니다.  마치 어떻게 본다면 그래픽스 논문을 읽는 느낌이랑 비슷합니다. 내용면에서 당장은 적용하기 힘든 아티클이 다수 있습니다.
 
 Gpu gems는 1권2권 모두 좀더 실제적입니다. 영어도 좀더 쉽고 실제에 적용할만한 사례도 쉐이더X 3-4권 보다는 좀더 많은 편입니다.
 
책 자체도 올칼라에 마치 잡지 같은 느낌을 주는 형태라 보다 친근한 형태를 보여주고 있고 ShaderX에 비해서는 폰트나 책자체가 읽기 쉬운 형태로 되어있네요.
 
책의 내용에 대해서 말하자면 Nvidia 측에서 전폭적으로 지지하는 상당부분의 내용이 들어있습니다. 예전부터 밀고는 있지만 게임제작자들이 많이 도입하고 있지는 않는 하드웨어 오컬루젼 쿼리에 대한 또한번 아티클, 또 이책을 살수밖에 없었던 General purpose computaion on gpu파트 즉 충돌이나 물리등을 지피유를 통해서 계산하는 부분이죠. 이부분도 Nvidia가 전폭적으로 밀고 있는 부분중에 하나죠.
 
아까말한 어크루젼 쿼리나 다른 항목인 지오메트리 인스탄싱등의 내용은 어떻게 보면 입문자를 위해서있는 내용에 가까운 내용이죠,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이책의 특징이 잘나타나는 부분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책내용이 새로운 기술에 대해서 차근차근 설명해주는 형태로 이론적 깊이가 깊지 않은 내용이 많은 편입니다.
 
실구현으로서는 아직 읽어보지는 않았지만 다들 관심을 가지고 있는 스토커의 디퍼드 쉐이딩 같은 실사례중에서 눈에띄는 구현 부분도 다소 포함되 있습니다.
 
당초 걱정했던것이 Nvidia 웹사이트 묶어논거 아니냐라는 생각이었는데, 중복되는 내용은 거의 없었고, 방향자체는 Nvidia냄새가 물씬 나긴 하지만 Nvidia의 도큐멘테이션과는 명백하게 분리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ShaderX 시리즈에 대한 명성 때문에 덮석 3권4권을 샀다가 좌절하셨던 분들에게 추천하고.
 
새로운 개념들에 대해서 좀더 도큐멘테이션이 필요한 각사의 엔진 담당자분에게 권합니다.
 
학생이나 공부하는 분들에게는 좀 당장은 와닫지는 않을꺼고, 물론 읽어야 본다면 도움이 되기야 하겠지만, 그걸 만들어내는게 쉽지많은 않을꺼에요.
 
쉐이더 시리즈로본다면 계속 말씀드리듯이 ShaderX시리즈보다는 다소 쉽고 (사실 저로서는 ShaderX3,4권본다는게 쉽지 않았습니다.) 부담없이 처음부터 끝까지 읽으면서 생각할수 있는 책인거 같네요.
 
물론 ShaderX와는 중복되는 내용이 거의 없기 때문에 다 사봐야 겠지만요
 
너무 어려운 용어로 서평을 썼는지 모르겠군요.
 
그래도 이책을 살사람들이 대중적인 사람들은 아니니까. 대략 어떤책이다라는 감을 잡는데 도움이 됬으면 합니다. 다른사람처럼 무조건 사라 강추다 이런식의 말은 할 수도 해서도 않되는 예기인것 같습니다. 이책이 어떤책인지 다소나마 않다면 필요한 분야에 종사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살테고 아직 경력이모자라거나 비관련 분야의 분은 구매하시면 않되겠구요.
 
가능하면 책의 목차등을 Nvidia 싸이트에서(일부가 공개되있습니다.) 한번보시고 사시길 권합니다. 영어는 원서로서는 조금 쉬운편인데 개개인이 받아들이기에 어떨지는 모르겠군요..
 
 

 
코멘트 0   공감 0
코멘트작성
 
이메일주소수집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