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장바구니고객센터마이페이지회사소개
kangcom
전체
서평보기
검색2.0 : 발견의 진화
피터 모빌 | 한빛미디어 | 번역서 | 2006-10-30
종합평점
도서수준
읽어볼만 합니다. 2006-11-08 오후 8:06:31 
평점
도서수준
조회수 (1437)
공감 (0)
임현수 님의 블로그
원서명이 책 전체의 내용을 함축하고 있지만, 번역서의 제목으론 힘든면이 없지 않죠. 그래서 "검색2.0 : 발견의 진화"라는 이름으로 나옵니다. 2.0이 너무 많은 곳에 등장해 역효과를 내고 있지만, "발견의 진화" 라는 부제는 참 잘 지은거 같습니다.
 
200여 페이지의 얇은 책이라 읽는데 부담이 없습니다. 기술서적보다는 IT교양서적에 가깝기도 합니다. 점점 더 다양한 루트에서 들어오는 정보들, 그리고 그 정보들에 기반해 만들어진 서비스들, 그리고 장점과 단점 또는 문제점들을 여러가지 측면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정보 자체뿐만이 아니라 사람, 문화, 경제와 같은 정보의 영향을 받는 것들에 대해서도 이야기하구요. 그 중심에는 "정보 자체보다는 그 정보의 파인더빌리티(Findability)가 더 중요하다."라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파인더빌리티는 어떻게 번역해야 할까요? 접근성? 검색가능성? 발견가능성? 어렵네요.
 
얇은 책의 분량에 비해 너무 많은 것들을 다루려다보니, 수박 겉핥기 같아보이는 면도 있습니다. 그리고, "뭐야, 다 내가 아는 내용이잖아?" 라고 생각할 수도 있죠. 그래서 그런지, 아마존의 별점평을 보면 별점이 5개 아니면 1개입니다. 평점은 4개입니다.
 
저도 다 읽고나서 "이거 뭔지.. 책은 재미있고 좋은데.. 10% 정도 부족한데? 뭔가 빠진듯한 느낌이야" 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하지만, 읽어볼만한 가치는 있다고 봅니다. 우리가 미쳐 알지 못한 내용, 미쳐 생각치 못한 내용, 또는 우리가 생각하고 있는 것의 이면의 내용도 있으니까요. 두껍다면 추천을 하지 못했을 수도 있지만, 얇은 책이기에 추천을 해봅니다. 저의 평점은 별 4개입니다.

 
코멘트 0   공감 0
코멘트작성
 
이메일주소수집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