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장바구니고객센터마이페이지회사소개
kangcom
전체
서평보기
데드라인
Tom Demarco/김덕규 | Insight (인사이트) | 번역서 | 2004-03-10
종합평점
도서수준
PM이라면, 일독을 권합니다. 2006-12-29 오전 10:32:36 
평점
도서수준
조회수 (1863)
공감 (0)
최석훈 님의 블로그
200402190001.jpg
프로젝트는정말  한편의 드라마와 같고 소설과 같다.
수많은 사람이 등장하고 애환이 나오고 긴장이 있고 동지가있고 적이 있다.
시간과 땀과 정열, 그리고 오픈이라는 클라이막스가 같이 존재한다.
저자는 이런 내용을 담아서 소설을 썼다. 프로젝트에 투입되어서 고민하며 고군분투하는 프로젝트 관리자를 주인공으로 삼아서 흥미진진한 프로젝트의 생존기를 썼다.  중간중간 메모를 남겨서 훌륭한 프로젝트 지침서로서 손색이 없도록 하였다. 한번 가볍게 그러나 결코 가볍지 않게 읽어볼수 있는 프로젝트 관리자를 위한 책이다.
S/W 개발 관리자라면, 꼭 한번 읽어봐야 할 필독서라고 자신있게 말할 수 있다. 대단히 감동적인 책이고, 강력 추천이다.
우선 책은 "The goal"처럼 소설 형식을 빌려서, 이야기를 이어나가기 때문에
지루하지 않고, 처음부터 끝까지 재미있고, 유.익.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어떤 주인공이 큰 소프트웨어 프로젝트를 맡게 되면서, 겪게 되는 일들을 통해서
프로젝트 관리자들에게 정말 중요한 것에 대해 알려준다.
내가 잊지 않았으면 하는 부분만 골라서 정리하는 걸로, 마무리 해야 겠다.
(이것만 봐서는 그 중요성이 별로 와 닿지 않을꺼다. 꼭!!!! 읽어보시길...)
 
o. 안전과 변화의 법칙
- 사람들은 자신이 안전하다고 느끼지 않는 한 변화를 수용하지 않는다. 하지만, 변화는
프로젝트를 성공시키기 위해서 필수적이다.
- 관리자는 아래 사람들에게 위협을 통해서 관리해야 한다는 생각을 버려야 한다.
 
o. 위험 관리의 법칙
- 프로젝트의 생산성 향상은 장기적인 투자의 결과이지, 즉각적인 결과를 보장하는 것을
모두 헛소리이다.
- 프로젝트 위험을 관리하는 것으로 프로젝트를 관리하라.
- 각 프로젝트의 위험을 조사하고 관리하며, 각 위험에 대한 발생 확률과 예상되는 소요
비용을 평가한다.
 
o. 방어하기
- 성공을 낙관하기보다는 실패를 견제한다면 전반적인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 실패한 작업은 초기에 적극적으로 취소하도록 한다.
 
o. 개발 프로세스 모델링
- 작업을 완료하는데 필요한 프로세스에 관한 자신의 직감을 모델링한다.
- 동료들간 상호교류와 프로세스가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대한 사고를 개선하고, 결과를
모의실험하기 위해 사용한다.
 
o. 프로젝트와 프로세스 향상
- 프로젝트가 그 기간 동안 하나 이상의 향상 방법을 수용하기를 바라는 것은 무리다. 여
러 가지 기술을 한번에 향상시키려는 계획은 그 계획을 실행하지 않았을 때보다 프로젝트
를 더 지연시킨다.
 
o. 압력의 효과
- 단기간에 가하는 압력과 초과근무는 사람들을 집중하게 만들고 일이 중요하다는 느낌을 심어주기 때문에 유용한 전술이 될 수 있지만, 압력을 장기간에 걸쳐 가하는 것은 언제나 실수하는 것이다.
- 관리자가 압력을 가하는 이유는 그가 할 일이 없거나 아니면 (압력을 피하는 쪽의)대한 실행에 엄두가 나지 않기 때문이다.
- 끔찍한 생각 : 초과근무의 실제 이유는 프로젝트가 실패하더라도 모든 사람이 최선을 다한 것처럼 보이기위해서 일 것이다.
 
o. 마찰
- 명세서에 나타난 애매모호함은 시스템의 여러 이해당사자들 간에 해결되지 않은 마찰이 있음을 의미한다.
- 마찰은 존중되어야 한다. 마찰이 비전문적인 행위를 나타내는 것은 아니다.
- 마찰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모든 사람의 승리 조건은 존중될 것이라고 미리선언하고, 승리 조건이 상호 배타적이거나 부분적으로 배타적일 때는 양자는 마찰을 해결하기 위해 중재 과정을 거치게 된다는 것을 미리 합의해 정한다.
 
o. 투입 인력의 수
- 초기에 인력을 과다하게 투입하면 프로젝트 팀은 중요한 설계 활동을 (모든 사람들에게 할 일을 주기 위해서) 간단하게 해 버리는 경향이 있다.
- 설계가 완성되기 전에 많은 사람들에게 작업을 나눠 주면, 사람들 간의 인터페이스와 작업 그룹간의 인터페이스가 많아지며, 이것은 상호의존성, 회의시간, 재작업, 초조감을 증가시킨다.
- 이상적인 인력 투입을 위해서는 대부분의 프로젝트에 소규모 팀을 운영하게 하고, 프로세스 후반에 상당한 수의 사람들을 추가 투입한다.
 
o. 프로젝트의 사회학
- 없어도 될 사람이 참석하지 않도록 회의는 소규모를 유지한다.
- 토론 주제는 반드시 공고되어야 하며, 이는 불참해도 안전하다는 것을 보장해 줄 수 있는 가장 손쉬운 방법이다.
 
o. 기타 상식들
- 아래로부터 병적인 증세를 해결하기 어려우므로, 그런 시도록 시간을 낭비하거나 자신의 위치를 위태롭게 하지 마라
- 프로젝트에는 목표치와 추정치 모두가 필요하며 그 둘은 달라야 한다.
 

 
코멘트 0   공감 0
코멘트작성
 
이메일주소수집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