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장바구니고객센터마이페이지회사소개
kangcom
전체
서평보기
실용주의 프로그래머를 위한 버전 관리 using CVS
데이비드 토머스 | Insight (인사이트) | 번역서 | 2004-06-14
종합평점
도서수준
CVS. 그 문화를 이해하기 위해 가장 필요한 책 2004-08-17 오후 1:51:02 
평점
도서수준
조회수 (2111)
공감 (0)
이충영 님의 블로그
"소스관리 프로그램으로 CVS라는 것이 있다." 라는 것을 알게된 뒤에 정말 많은 자료들을 인터넷을 통해서 찾아봤습니다.

인터넷에는 정말 많은 자료들이 있습니다. CVS에 대한 소개 및 셋팅방법, CVS에 대한 FAQ, CVS Client의 한 종류인 WinCVS사용방법, Windows환경에서 CVS서버를 셋팅할 수 있는 CVSNT설치방법등등

하지만 이 많은 정보를 보고 익힌 뒤에 정작 CVS를 회사에 도입하려고 했을 때 정말 엄청나게 많은 질문들이 생겨났습니다.


여러개의 모듈이 있는 큰 프로젝트인데 프로젝트 관리를 어떻게 해야 하는 걸까?
어떤 시점에서 브랜치를 하고 어떤 시점에서 태그를 달아주어야 할까?
브랜치를 한 소스와 원본소스간에 동기화 문제는 어떻게 해결할까?
두명이서 동시 작업하는 소스에서 충돌이 났을 때 무조건 머지를 해도 되는거야?

이런 식의 엄청난 질문들이 떠올랐죠.
이 질문들에 대한 어떤한 해답도 인터넷에서는 찾기 힘들었습니다.

그렇기에 CVS를 도입하려고 했던 프로젝트팀의 불만, 불안함, 질문들에 명쾌하게 해답을 제시하지 못하였고 이것은 CVS를 도입하는데 큰 걸림돌이 되었습니다.
그런 제게 이 책은 보는 내내 저를 감동시켰던 책입니다.

CVS에 대해 궁금했던 모든 것들이 실제 상황에 비추어 설명되어 있습니다.
CVSHome.org에 있는 레퍼런스가 교과서라면 이 책은 CVS에 대한 전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이 없이도 CVS를 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말 CVS를 뿌리깊게 이해하고 완벽하게 도입하기 위해서는 꼭 필독을 해야 하는 책이죠.

실무에서 CVS를 도입할 때의 문제점, 가장 효율적으로 CVS를 사용하기 위한 방법, CVS를 이용해서 우리가 얻을 수 있는 잇점을 최대한 얻는 방법에 대해서 짧은 지면에 아주 충실하게 쓰여져 있습니다.

CVS를 사용할 때 중요한 것은 기술적인 사용방법이 아닙니다.
CVS로 인해서 개발팀의 문화가 생겨나고 개발팀의 규칙이 생겨나게 되기 때문에 CVS에 대한 본질적인 이해가 필요합니다.

그 본질을 가장 구체적으로 보여주고 있는 책이 바로 이 버전관리 using CVS입니다.

 
코멘트 0   공감 0
코멘트작성
 
이메일주소수집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