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장바구니고객센터마이페이지회사소개
kangcom
전체
고객님 안녕하세요!
강컴 회원만의 특별한
서비스를 경험하세요!
로그인  |  회원가입
추천 블로거
김밥
구피
우연히 들른 서점에서
책을 훔치다..
퍼지컴
공구리
서평보기
GoF 디자인 패턴! 이렇게 활용한다: C++로 배우는 패턴의 이해와 활용
장세찬 | 한빛미디어 | 국내서 | 2004-06-01
종합평점
도서수준
GoF의 디자인패턴 이해와 활용에 도움을.. 2004-09-26 오후 10:38:50 
평점
도서수준
조회수 (1798)
공감 (0)
오광섭 님의 블로그
내가 가지고 있는 디자인패턴에 관련된 서적은 모두 5권 정도가 된다.. 디자인패턴이 왜 좋은지는 알겠으니 그럼 함 뭐가 좋은지 경험해보자 해서 책을 한권 샀는데 당연히 GoF의 책이었다.. 번역서가 나오기 전 이었기 때문에 원서였는데 원서든 아니던 책을 잘 못 골랐다는 생각이 들었다.. 내 수준에는 안 맞는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에.. 나중에 회사에 번역서가 있어 읽어봤지만, 이 생각은 바뀌지 않았다..
결국, 좀 더 쉬운 책을 찾기 위해 자바 관련 서적, C# 관련 서적 등 쉬운 디자인 패턴 책이라고 생각되는 책을 몇권 더 구입했으니 뭐 결과는 대략 비슷비슷 했다..
 
이러던 와중에 읽게된 책이 <A href=http://madchick.egloos.com/496705>알기쉬운 디자인 패턴</A> 이라는 책이었는데.. 몇년전 회사에 GoF 책과 같이 꼽혀있던 원서의 번역서였다.. 사내의 동료가 이 원서를 읽고 이 책 무지 재밌고 좋다고 해서 번역서를 사보게 된 것이었다.. 지금까지의 어떤 디자인 패턴 책들 중에서도 단연 최고라 할 수 있겠다.. 디자인 패턴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많이 받은 책이었다..
 
이제 여기에 한권을 더 넣고자 한다.. 출판사 계신 분이 보내주신 책인데.. 책을 빨리 읽지 못하는 편이기도 하지만, 이 책은 훨씬 더 오래 걸린 것 같다.. 아무래도 내가 디자인 패턴과 연이 없는건지, 아니면 너무 이해를 하며 읽으려 했던 탓인지.. 이 자리를 빌어 이제서야 서평을 올리게 되어 죄송하다는 말을 출판사 관련자 분에게 드리고 싶다.. 허허허.. 제가 책 읽는데 시간이 좀 오래 걸려서요.. 아울러 이렇게 좋은 책을 만나게 해줘 정말 감사합니다..
 
이 책은 국내의 IT 업계 종사자분의 글이라 더욱 값지다 할 수 있겠다.. 국내에도 글쓰는 해당업계 종사자들이 많이 들어나야 한다.. 목차는 GoF 책과 똑같이 진행이 되고 있으나 그 형식이나 내용은 보다 패턴의 이해에 논리적으로 다가갈 수 있도록 구성이 되어 있다.. 예제의 경우도 GoF 책과 같은 것도 있으나 보다 적절하다 생각되는 것들은 다른 예제로 바뀌어 있다..
각장의 구성이 가장 돋보이는데 해결해야 하는 문제의 설명, 그 문제해결을 위한 여러가지 접근 방법, 이를 통해 설명하고자 하는 패턴에 접근하는 사고의 흐름, 샘플 코드, 구현시 고려해야 하는 사항, 추후 보다 발전시켜야 하는 고려사항, 마지막 정리 등의 순으로 구성이 되어 있어 많은 생각할 꺼리와 함께 이 패턴이 왜, 어떻게 등장하였으며 어떻게 활용되어야 하는지를 생각할 수 있게 해준다고 할 수 있겠다.. 특히 해당 패턴에 접근해 가기 위한 다른 여러 방법들에 대한 고려, 그리고 완성된 패턴에 대한 추가 유의사항이나 향후 발전방향에 대한 고려 등은 마치 경험 많은 개발자를 앞에 앉혀 놓고 대화를 나누며 생각의 흐름을 이어가는 듯한 느낌 마저 준다..
 
아울러 샘플 소스코드의 작성에도 저자의 많은 정성이 보인다.. 세세한 세부 디테일은 숨기고 전체적인 설계의 구조를 느껴볼 수 있도록 바로 컴파일이 되는, 그리고 전체 구조를 변경해가며 왜 이런 패턴이 나왔는가를 느껴볼 수 있는 예제들을 선택하고 코딩한 내용은 전체 패턴의 흐름 이해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하겠다..
 
많은 디자인 패턴 책들이 있다.. 다들 좋은 책이고 내가 읽어본 책들은 직간접 적으로 적게나마 내게 도움을 줬을 것으로 생각이 된다.. 하지만, 이 책이 그간 읽어본 책들 중에서는 가장 도움이 되지 않았는가 하는 생각이 든다.. 물론 앞서 언급한 알기쉬운 디자인 패턴과 함께.. 아마 앞으로 당분간은 누가 디자인 패턴 책을 권해달라고 하면 이 책을 권하게 될 것 같다.. 금전적인 여유가 있다면 알기쉬운 디자인 패턴 책을 같이 권하면서.. 자신의 전공 프로그래밍 언어가 C++이 아니라도 이 책의 내용중 중요한 것들을 얻는데는 큰 지장이 없으리라 생각한다..
 
이 책 한권 읽고 디자인 패턴에 대해 이해를 했다고 말할 수는 없다.. 하지만, 그러기 위해 알아야 하며 생각해봐야 할 것들에 대해 충분히 다루고 있으며 디자인 패턴의 고전이라 할 수 있는 GoF의 패턴들을 제대로 이해하고 활용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GoF의 책을 읽으려 애쓰지 말고 이 책을 먼저 읽어보라 하고 싶은데, 이는 GoF의 책의 가치를 낮게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이 책을 먼저 읽고 읽어보거나 어차피 같은 내용이기 때문에 굳이 그럴 필요가 없지 않나 해서이다.. GoF의 책은 디자인 패턴의 기념비적인 책이기 때문에 소장용으로 가지고 있어도 좋은 만한 책이지만, 다시 생각해보면 좋은 내용을 다루고는 있지만, 가리키기 쉬운 책은 아니라는 것이다.. 특히, 책 한권으로 독학을 해야하는 IT 업계 종사자들 이라면 보다 쉽게 풀어쓴 책을 읽어보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하면서.. 많이 아는 사람이 항상 잘 가르키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코멘트 0   공감 0
코멘트작성
 
이메일주소수집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