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장바구니고객센터마이페이지회사소개
kangcom
전체
고객님 안녕하세요!
강컴 회원만의 특별한
서비스를 경험하세요!
로그인  |  회원가입
추천 블로거
참새
^-^;
...
구름
구름 처럼 세월을 보내며
남병철.레조
Faith of the heart...
서평보기
GoF 디자인 패턴! 이렇게 활용한다: C++로 배우는 패턴의 이해와 활용
장세찬 | 한빛미디어 | 국내서 | 2004-06-01
종합평점
도서수준
3장까지 읽고... 2004-11-15 오후 8:32:56 
평점
도서수준
조회수 (1588)
공감 (0)
강민규 님의 블로그
 디자인 패턴은 예전에 학원에 다닐때에 약 10일간 듣고나서 디자인패턴 C++버젼이 번역서로 출간이 되었다는 소식을 듣고 바로 구입을 했습니다. 하지만 디자인패턴의 경우 너무 이해하기가 난해해서 초반에 포기하고 말았습니다.
 '디자인 패턴! 이렇게 활용한다.'라는 책이 강컴에서 C++관련으로 1등을 하고 있기때문에 이 책은 어떨까라면서 사보게 되었습니다. C++을 안 본지가 거의 1년이 다되어 가기때문에 과연 이해를 할수가 있을까라는 생각도 들었지만, 잘팔리는 책은 어떤이유가 있기 때문이라고 판단해서 바로 사게 되었습니다.

 전체적으로 디자인패턴보다 이 책은 보기가 좀 편합니다. 예제소스도 지면을 할당해서 나와주었으며, 점진적으로 소스를 추가해 나가면서 살을 붙이는 방식으로 진행을 하기 때문에 내용이해도 쉽게 나갈수가 있으며, 클래스 구조도를 하나씩 그래주기때문에 저처럼 초보자도 쉽게 볼수가 있습니다. 책내용은 정말 괜잖다고 생각을 합니다.

 하지만... 이 책은 초보자나 디자인패턴을 시작하려는 사람에게는 구성면에서 빵점입니다. 아니.. 비단 처음 시작하려는 사람이 아니더라도 이책의 구성면은 영 아니올시다입니다. 왜 패턴순서를 객체/구조/행위로 나뉘었는지 모르겠으며, 또한 각 분류는 ABC순서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처음으로 패턴이 나오는 3장이 Abstract Factory패턴입니다. 객체 생성에 'A'라서 맨처음에 위치한것입니다. 이 패턴이 다른 패턴에 영향을 안 받는거라면 아무 문제가 안 되겠지요. 하지만 이 패턴은 Factory패턴을 기반으로 Singleton패턴과 Prototype패턴을 추가시킨 패턴입니다. 즉, 처음 나오는 패턴이 나중에 나오는 패턴을 참조한다는 것입니다. 이건 어떤 경우건 어의없는 경우입니다. 마치 선언도 안된 구조체를 참조해서 쓰겠다는것 아닌가요?
 또한 제가 너무 초보라서 그런지 몰라도, 책 구조도의 +, -, #의 의미가 뭔지를 모릅니다. 구조도의 설명에 빠져있더군요. 시간이 흐르면 뭔지 깨우치겠지만...

 결론적으로 책은 초심자에겐 너무 야박한 책이며 내용면에서는 'A'지만 구성면에서는 'F'인 책입니다...

 
코멘트 0   공감 0
코멘트작성
 
이메일주소수집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