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장바구니고객센터마이페이지회사소개
kangcom
전체
서평보기
INSIDE C# Version 2003 (2nd Edition)
Tom Archer/안종윤 | 정보문화사 | 번역서 | 2003-05-13
종합평점
도서수준
3rd Edition을 기다려야할 책...ㅡㅡ^ 2003-06-20 오후 5:21:14 
평점
도서수준
조회수 (1390)
공감 (0)
강사룡 님의 블로그
현재 C#을 이용해 상당히 큰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 개발자이다. C#은 상당수 개발자들에게 생소한 언어라 직원들의 교육을 위해 이 책을 구입하였는데... 한 마디로 아쉬움이 많이 남는 책이다. 아마 3rd Edition이 나오면 원서로(번역서는 안 됨!) 다주 볼만한 책이 될 것 같다.

장점

1. C# 언어의 깊은 면을 한번에 꿰뚫을 수 있는 유일한 책이다.
언어의 세세한 표현들마다 .Net Assembly 코드를 넣어놓았다. 이를 통해서 C# 언어 자체의 의미론을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은 이 책만의 unique한 매력이다.

단점

1. .Net Assembly에 대한 설명한 장이 없다.
책의 각 장마다 상당량의 Assembly 코드가 나오는데, Assembly 코드를 읽는 법에 대해 할애한 부분이 분산되어 있고 그나마 자세하지도 못하다.

2. 부적절한 예제가 종종 보인다.
오히려 독자의 이해를 해치는 예제도 있고 예제에 대한 설명이 애매모호한 경우도 많다. 또한 서문에 보면 70%나 되는 예제들을 현실적인 코드로 고쳤다고 하는데 예제 코드를 보면 저자의 고민의 흔적을 보기 힘들다.

3. 오역과 탈자가 너무 많다.
내가 1장에서 찾아낸 부분만 해도 38쪽, 45쪽, 46쪽, 59쪽에 문제가 있다. 특히 38쪽에 "void를 반환하는 Main() 함수는 어떤 인자도 받지 못한다"는 어처구니 없는 오역은 번역자의 자질을 의심케 한다. 게다가 46쪽은 해독이 거의 불가능해 한국어가 과연 나의 모국어였던가 하는 좌절감을 불러 일으킬 정도다. 또한 4장 메소드 부분 역시 상당히 중요한 장임에도 불구하고 거의 전체가 엉망으로 번역되어 있어 아예 다른 교재를 보는 게 더 나아보인다.

4. 이상한 1장 내용
1장에 나와야할, .NET에 대한 개괄적인 설명을 모조리 압축하여 서문에 짧게 적어놓고는 그 이후에도 그에 대한 설명이 나오지 않는다. 대신 부록에 넣어도 좋을 얘기들로 1장을 채워놨다.

5. ASP.NET, ADO.NET, WinForm, WebForm, Web Service 등 C#의 실질적인 응용에 대한 부분이 전혀 없다. C#의 언어 자체에 충실하기 위해서라고 납득해 주고 싶지만, 그렇다면 왜 Legacy COM 지원과 unmanaged 프로그램의 지원에 관련된 내용이 들어가는가 하는 의문이 남는다.


 
코멘트 0   공감 0
코멘트작성
 
이메일주소수집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