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장바구니고객센터마이페이지회사소개
kangcom
전체
서평보기
Professional 소프트웨어 개발
Steve McConnell/윤준호 | Insight (인사이트) | 번역서 | 2003-10-22
종합평점
도서수준
소프트웨어 업계의 넌픽션 드라마 2003-11-20 오후 12:43:16 
평점
도서수준
조회수 (1766)
공감 (0)
이용원 님의 블로그
지난 시간을 돌아보면, 내가 하는 일에 대해 한번도 정의해 본 적이 없는 것 같다. 그런 생각을 할 수 있을만한 시간이 없었다는 변명을 하고 싶지만, 소프트웨어 공학자로서 정신적 빈곤을 느끼는 건 무엇 때문일까?

그런 면에서 'Professional 소프트웨어 개발'은 소프트웨어라는 분야에서 일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읽어봐야 할 책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은 소프트웨어 업계의 황금만 보는 사람들이 꿈에서 깰 수 있도록, 현실을 말해준다.

이 책의 저자는 프로그래머로서 갖추어야 하는 정신무장에 대해 너무도 정확히 파헤친다. 각 장의 도입부에 나온 인용문을 보면서 저자의 메시지를 생각하다 보면 자조하게 된다. 저자는 개발자의 현실을 보여주면서, 그 안에서 개발자 개개인이 나아가야 할 길을 제시한다.

개인의 변화를 도울 수 있는 조직이 되는 것도 중요하지 않을까? 그 부분에 대해 받아들일 수 있는 조직이 있을까 의문이 들긴 하지만, 그래도 끊임없이 조직의 변화를 요구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이 책은 소프트웨어 업계에 가치관을 전해 준다. 이 가치관에 대해 논의할 사람들이 많아진다면 한국의 소프트웨어 업계는 개과천선(?)하지 않을까.

정말로 일하고 싶어지는 소프트웨어 업계가 되기를... 바라면서...


 
코멘트 0   공감 0
코멘트작성
 
이메일주소수집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