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장바구니고객센터마이페이지회사소개
kangcom
전체
서평보기
프로젝트에 바로 사용할 수 있는 Visual C++.NET Class
정동춘 | 영진.COM | 국내서 | 2004-08-25
종합평점
도서수준
실무 서적이란 이런 책이다. 2006-07-10 오전 3:35:22 
평점
도서수준
조회수 (1546)
공감 (0)
임은천 님의 블로그
새벽 4시다.. 실무 업무를 하다 보니 책 읽을 시간도 부족하다..
 
지금까지 봤던 한국 분께서 쓰신 실무 서적 중에서는 가장 유용하고 좋은 내용을 담고 있는 책이라고 할 수 있었다.
 
이 책은 .Net Class 라는 제목을 가지고 있지만 실질적으로는 MFC Class라는 제목이 좀 더 어울린다. 그렇다고 책 내용에 불만이 있는 건 결코 아니니 오해하지 마시길..
 
몇 권의 MFC 서적을 봤으나 이 책이 가장 좋았으며, 재밌는 내용도 많이 담고 있다. 책의 난이도는 일정하지 않고, 조금씩 다르긴 하지만, 전반적으로 어렵지 않다. 각설하고, 다루고 있는 내용을 보자.
 
Customizing이라는 건 알다시피 개발자 입맛에 맞게 이미 개발된 것을 수정하는 작업이다.
1 Part는 Dialog Customizing이다. 3 개의 Chapter로 되어 있고, 각종 개발할 수 있는 왠만한 기본적인 Dialog는 다 나온다고 보면 된다. Region Window에 특히 관심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Chapter 2를 좀 더 재미있게 본 것 같다. 그 외에 특별한 용도의 다이얼로그 등은 실제 실무에서 쓸 수 있는 상당하 귀중한 자료이다. 물론 많은 개발자들이 실제로 그것을 개발하려고 마음 먹으면 개발할 수 있겠지만.. 이렇게 책에서 만나는 건 거의 공짜로 돈과 시간을 버는 것이니깐..
 
2 Part에서는 Windows Control Customizing 이다. 여기에서는 우리가 Windows를 다루다 보면 자주 만나게 되는 Button, Edit, List, Tree, ListBox, Combo, Static, Slider, Progress Bar, Tab Control이 나오는데.. 말 그대로 온갖 종류의 Control이 나오며.. 저자 님의 연륜과 노가다의 결과물이라는 사실이 확실히 가슴에 와 닿는다.(경험에서 나오지 않으면 작성할 수 없는 코드가 자주 있다.)
 
3 Part에서는 미처 설명하지 못한 재미난 것들에 대한 내용이 나오는데, 웹브라우저, 스플래시, 상태바, 스플리터, 프로퍼티 시트(코드 구루 같은데 가면 여기 저기 널려서 정리 잘 안되는 것들..) 등이 나오고, 번외로 멀티미디어 타이머(이건 김상형님의 API 책의 High Resolution Timer와 비슷하다)가 설명되고 있다.
 
최종의 4 Part에서는 그래픽과 멀티미디어 클래스들을 설명하면서 좀더 동적인 화면을 구성하고, 기본적인 멀티미디어 개념과 화면에 대한 인식을 최종  점검하고, 그 것에 맞는 구현물들을 각각 제공해 주고 있다.
 
책을 읽는 내내 이건 정말 좋다. 아 감사합니다. 이런 마음이 계속 솟아나게 하는 책은 이 책이 3번째 인 것 같다. 실질적인 구현을 아낌없이 알려 주신 것에 감사할 따름이다.
 
다만, 약간의 태클을 걸자면.. 이 책의 내용 중 대부분은 아주 오래전의 C 스타일의 코드 방식과 PPP(Code Complete 2에 나오는..)를 충실히 따르고 있어서 읽는데 상당히 난감하게 소스가 길거나, 중복된 내용이 아주 많이 보이거나.. 필요 없는 생성 및 삭제를 감행하는 경우가 자주 있으니 그건 감안하고 실제 적용할 때는 소스 코드를 적절히 Refactoring을 해야 한다.
 
하지만, 내용이 매우 충실하고, 저자 분께서 얼마나 공을 들이셨을까 생각이 드는게.. 소스 하나 하나 넘어가지 않고, 꼼꼼하게 점검하며 달아놨던 주석과 그에 곁들인 설명(책 내용 자체가 설명의 연속이다.)은 모두 경어체라는(이건 하기가 정말 어렵다.) 점이다.
 
익은 벼는 고개를 숙인다는 말처럼.. 성숙한 저자의 Mind에 다시 한 번 고개 숙여 감사를 드리며, 앞으로 본 독자도 열린 마음으로 기술을 받아 들이며, 열린 마음으로 알려 주도록 노력을 해야 겠다.
 
예전에 봤던 MFC의 책들은 먹고 살길이 바쁜 건 인정하지만, 놀리는 식으로 다른 책을 봐라는 이야기를 많이했었는데.. 이 책은 어쨌든 그런 것이 없다.
 
혹여나 MFC를 멋지게 다루고 싶으신 분은 이 책을 꼭 보길 바란다. 다른 책에서는 설명 안 해주고, 숨기는 내용들을 자세하게 그리고 정확하게 제시해 주고 있으니 말이다.
 
용어 선정 : 100/100점
주석 : 100/100점
통합성 : 90/100점
 
P.S. 저자님 감사합니다.

 
코멘트 0   공감 0
코멘트작성
 
이메일주소수집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