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장바구니고객센터마이페이지회사소개
kangcom
전체
고객님 안녕하세요!
강컴 회원만의 특별한
서비스를 경험하세요!
로그인  |  회원가입
추천 블로거
참새
^-^;
튜나
안녕하세요~
저는 3D graphics program...
공구리
배고파
IT Doesnt Matter
서평보기
Blog2Book 패턴 그리고 객체지향적 코딩의 법칙
문우식 | 한빛미디어 | 국내서 | 2007-11-11
종합평점
도서수준
패턴을 머리속에 넣고 싶은가? 2007-12-12 오후 1:25:04 
평점
도서수준
조회수 (1642)
공감 (0)
장회수 님의 블로그
이 책은 패턴을 처음 접하는 사람들, 패턴을 공부 했으나 어떻게 사용해야 좋을 지 감을 못잡고 있는 분들을 위한 책이라고 보면 되겠다.

 

기존의 바이블 격인 책들에서 보이는 매우 어려워 보이는 코드로 설명하지 않고 블로그에 포스팅 하듯이 편하게 포스팅 한 듯한 글들로 시작을 한다.

 

나초보군과 나고수의 대화를 통해서 저자는 사람들이 잘 못 생각하고 있다고 판단하는 것들을 풀어내고 있다.

 

패턴을 처음 접하고 나서 몇년간 어떻게 이것들을 적용해야 하나 고민하고 또 고민했었다.

그리고 마지막에 결론 내린 것이 패턴 책에서 나온 것처럼

"패턴으로 대화를 하고 패턴으로 설계를 하는 것이 책에서 하는 말처럼 그렇게 쉽지만은 않다.

그리고  패턴은 필요할 때 그 구조/컨셉을 참조만 하면 될것이다" 라고 결론을 내렸던 기억이 난다.

 

이 책의 저자 역시 그렇게 얘기를 하고 있고 많은 부분 공감을 한다.

 

흔히 언어를 배울 때 언어의 문법보다 언어의 사상을 알려고 노력할 때 그 언어가 가진 최대한의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한다.

객체지향 언어들 역시 객체지향을 충실히 지키려 할 때 객체지향이 가진 장점들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우리는 예전에 "비트 박스를 잘하려면 두 가지만 기억하세요"라고 홍보하던 TV CF를 기억한다. 어설프지만 흉내를 내서 여러분에게 두 가지만 이해하길 요구하겠다. 바로 공통점 묶기와 조금만 알기이다.
p.38

 

의 구절에서 보듯이 기본에 충실한 사람들이 만들어 가는 코드가 완성될 때 바로 패턴이 완성되어가는 시점이 아닌가 싶다.

 

( 물론 객체지향에는 다른 기본 설계원리들이 여럿있다..OCP...등등, 같이 학습하면 좋을 거라 생각된다. )

 

이런 이야기체 속에 이렇게 어려운 얘기들을 풀어내기가 쉽지 않았을 텐데 많은 고민을 했겠구나 라는 생각에서 저자의 노력에 박수를 보낸다.


 
코멘트 0   공감 0
코멘트작성
 
이메일주소수집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