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장바구니고객센터마이페이지회사소개
kangcom
전체
서평보기
예제로 배우는 프로그래밍 루아
신호철 | 한빛미디어 | 국내서 | 2008-10-05
종합평점
도서수준
애매한 루아 책 2008-12-30 오후 6:01:19 
평점
도서수준
조회수 (2158)
공감 (0)
최흥배 님의 블로그

서평을 적기 전에 저는 루아 문법은 알고는 있지만 아직까지 직접 사용해보지는 않았으며 온라인 게임 프로그래머입니다. 팀의 다른 동료들이 MMORPG에서 퀘스트 및 NPC 대화에서 사용할 때, 캐주얼 게임에서 루아를 이용하여 UI를 프로그래밍 하는 것을 옆에서 지켜보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책에 대한 평이 다른 분과 틀릴 수도 있는 점을 먼저 이야기 하고 싶습니다.

 

 

현재까지 루아 관련 책은 이 책을 포함해서 3권이 한국에 출판되었습니다.

 

가장 먼저 나온 루아를 이용한 민첩하고 효과적인 게임 개발의 경우 아쉬운 부분이 루아에 대한 활용이 주로 나오고 기본 문법 설명이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두 번째로 나온 프로그래밍 루아 PROGRAMMING IN LUA의 경우는 기초 설명은 잘 되어 있으나 활용 부분이 미흡하다는 아쉬운 부분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 책이 나올 때는 위 두 책의 단점을 보완 할 수 있는 책이기를 바랬는데 제가 보기에는 이도 저도 아닌 애매한 위치에 있는 책인 것 같습니다.

 

기초 설명은 프로그래밍 루아 PROGRAMMING IN LUA보다 못하고, 활용은 루아를 이용한 민첩하고 효과적인 게임 개발보다 못합니다.

 

책을 구입해서 차근하게 보기 전까지는 중반부부터 루아를 사용한 WOW를 예를 들어주길래 꽤 기대했지만 이 부분도 겉핥기에 지나지 않습니다.

 

이 책의 독자를 게임 프로그래머를 대상으로 하기에는 게임 프로그래머들이 궁금해 하는 내용이 없고, 비 프로그래머가 WOW UI를 만들기에는 WOW에 대한 설명이 부족하고, 일반 응용 프로그래머가 보기에는 그쪽과 관련된 예가 없습니다.

 

게임 프로그래머로 이제 막 루아를 게임 개발에 사용하기 위해 책을 산다면 이 책보다는 먼저 프로그래밍 루아 PROGRAMMING IN LUA’을 보고 그 외의 지식은 게임 개발자 커뮤니티에서 얻는 것이 훨씬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코멘트 0   공감 0
코멘트작성
 
이메일주소수집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