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장바구니고객센터마이페이지회사소개
kangcom
전체
서평보기
능동초고주파 회로설계입문
염경환 | 홍릉과학출판사 | 국내서 | 2006-03-06
종합평점
도서수준
마음에 드는 능동 초고주파 회로 설계 입문 2010-04-29 오후 3:51:41 
평점
도서수준
조회수 (1966)
공감 (0)
임은천 님의 블로그
이 책은 초고주파 회로 중 능동 회로를 중점적으로 다룬 책이다.
1장에서 개요로 마이크로파 집적 회로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2장에서 간단히 수동 소자를 다룬다. 3장에서는 초고주파 이론에서 기본에 해당하는 전송 선로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4장에서는 S 파라미터와 잡음 지수 등에 대해서 정리하였다.
5장에서는 능동 소자의 소개로써 MESFET과 BJT 등을 다루고, 능동 소자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인 DC 바이어스 회로에 대해서 다룬다. 이는 당연한데 DC 바이어스와 같은 에너지 제공원이 없다면 능동 회로를 이용하여 증폭을 하거나 발진을 시킬 수 없다.
6장에서는 초고주파 회로를 다루는 엔지니어로써 가장 많이 하게 되는 일인 임피던스 정합(impedance matching)에 대한 이야기를 다룬다. ADS 시뮬레이션 까지 같이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다른 책에 비해서 큰 도움이 된다.
7장에서는 실제 회로 제작과 관련된 내용을 다루고 있으며, 회로의 schematic 부터 layout, 그리고 momentum simulation까지 필요한 내용을 요약 정리해 주고 있다.
8장에서는 저잡음 증폭기를 설계 하는 것을 보인다. 저잡음 증폭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명칭에 보이듯이 증폭과 잡음에 관련된 내용일 것이다. 하지만, 실제 증폭기 설계에서 숨어 있는 복병은 발진 가능성 여부이다. 사실 본 독자는 아직 직접 뭔가를 설계하고 구현해본 적이 없기 때문에 어떤 것이 어느 정도 중요성을 가지는 지는 알지 못하지만, 빠른 시일 내에 이 내용을 참고하여 제작해볼 생각이다.
9장은 발진기에 대한 내용을 다룬다.  책 내용 중에 어려운 편에 속하고, 완전하게 이해하지 못했다. 다만 내가 현재 있는 연구실인 MW 연구실의 이문규 교수님의 수업 내용을 떠올려보면 교수님 수업 내용이 좀 더 practical하고 접근 및 simulation이 쉬웠던 것 같다.
10장은 PLL이며, 어떤 면에서 digital 분야와 조금 관련이 있어서 크게 어렵다는 느낌을 많이 받지는 않았다.
11장은 다이오드 혼합기(Mixer)의 해석에 대한 내용이었는데, 책의 마지막 부분이라 그런지 상당히 현학적으로 쓰여진 것 같다. 사실 이부분을 제대로 이해하려면 전자기학에 대한 공부가 선행되어야 할 듯 하다.
부록에도 짤막하게 유용한 내용들이 담겨져 있다.
전체적으로 이론과 실무를 접목하여 실제적인 이해를 가깝게 하는 몇 안되는 책 중 하나 인 듯하다. 다만 책에 오타가 상당히 많았고, 수식에 있는 오타는 도저히 이해를 할 수 없게 만들었다. 노이즈 부분에서는 그림마저 잘못 삽입 되어 있었는데 두 노이즈 그래프 간 차이를 발견할 수 없었다. 오타를 정리하다가 시간이 없기 때문에 정리하지 않고 그냥 많았다는 것만 여기에 적어둔다.

 
코멘트 0   공감 0
코멘트작성
 
이메일주소수집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