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장바구니고객센터마이페이지회사소개
kangcom
전체
서평보기
Head First Design Patterns
에릭 프리먼 외 | 한빛미디어 | 번역서 | 2005-09-04
종합평점
도서수준
재미있는 패턴 학습법 2006-05-13 오전 12:21:54 
평점
도서수준
조회수 (1998)
공감 (0)
강영수 님의 블로그
이 책은 디자인 패턴책으로 5번째로 본 책인것 같다.
Head First 시리즈답게 파격적인 단편집과 전형적인 기술서적의 서술 형식을 벗아난  유머집이나 만화책 같은  특이한 형식을 취하고 있다.
정말 이런 생각을 했다는 데 대해서는 경의를 표하고 싶다. ^_^
 
패턴이라는 건 알다시피 OOP를 효과적으로 하기 위한 경험의 산물이다.
디자인 패턴이란걸 확실히 공부해 두면 확실히 괜찮은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다.
하지만 패턴을 공부하고 이해한다는 것이 생각보다는 쉽지 않다.
처음 패턴 책을 끝까지 완독하고 나서도 패턴간의 차이점,장점,단점에 대해서 명확하게 이해할수 없었다.
 
이런 상태에서 패턴에 대한 깨달음을 준 책은 [Java 언어로 배우는 디자인 패턴 입문]라는 패턴 책이다.
글자 간격도 넓고 글도 별로 없고 온통 UML 다이어그램에 자바코드가 책을 덮고 있지만, 패턴의 핵심을 이해하는 데는 적격이 책이였다.
 
[Head First Design Patterns] 와 [Java언어로 배우는 디자인 패턴 입문]중에서 처음 패턴을 공부할 때 어떤 책을 먼저 봐야 하는냐고 묻는다면 주저없이 [Java언어로 배우는 디자인 패턴 입문]을 추천할 것이다.
 
개인적으로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첫번째, Head First 시리즈 특유의 편집을 들 수 있다.
처음 패턴을 접한 사람에게 거부감을 주지 않고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도록 구성한 의도는 알겠지만, 자칫 이런 구성이 처음 공부하는 사람에게 방해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두번째, 책은 두꺼운데 설명은 너무나 친절해서 귀찮기까지 한 설명을 끝까지 읽고 나면 이전에 읽었던 내용을 잊어버릴 수도 있다. (흐미.. 기억력이 않좋아서 그럴수도 있겠지만)

반면에 [Java언어로 배우는 디자인 패턴 입문]은 편집이 정형적이면서 보기도 편하고 책 두께도 적당하고 내용이 간결하고 명확하기 때문에 입문자에게 패턴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주기에는 적당하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두권의 책 중에 한권만 골라야 한다면 [Head First Design Patterns]를 보라고 권하겠다.
이유는 [Head First Design Patterns]의 원서 자체가 잘 쓰여졌고 번역도 잘되어 있는 편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초급 수준의 패턴 책이지만 내용에 깊이가 있고 패턴을 사용하여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할 때 고려사항들에 대해서도 잘 지적해 주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한권만 볼 것이기 때문에 앞에서 이야기 한 단점들이 별로 중요하지 않을 것이다.(다독을 하게 될 것이므로)
 
앞에서 이책의 단점들을 이야기 했었지만, 이것 입문자가 입장에서 생각했을 때 그럴 수도 있다는 것일 뿐이다.(입문자라도 아닐 수도 있다)

개인적으로 이책은 정말 좋다. 그냥 노파심에서 책을 선택할 때 한 번쯤 생각하고 비교해서 책을 골랐으면 하는 노파심에서 하는 말일 뿐이다. (^^)

참고도서
 
Java 언어로 배우는 디...
유키 히로시/김윤정 I 영진.com(영진닷컴)
22,500원
 
코멘트 0   공감 0
코멘트작성
 
이메일주소수집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