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장바구니고객센터마이페이지회사소개
kangcom
전체
고객님 안녕하세요!
강컴 회원만의 특별한
서비스를 경험하세요!
로그인  |  회원가입
추천 블로거
퍼지컴
남병철.레조
Faith of the heart...
미친병아리
...
민대
난 왜 집중을 못하지?
서평보기
Head First Design Patterns
에릭 프리먼 외 | 한빛미디어 | 번역서 | 2005-09-04
종합평점
도서수준
Design Patterns 내 머리로 한번 받아볼까? 2006-07-08 오후 10:37:58 
평점
도서수준
조회수 (2037)
공감 (0)
박재성 님의 블로그

이 책을 읽으면서 제일 먼저 들었던 생각은 영어를 처음 공부할 때인 중학교 1학년 때가 생각났다. 단순 암기 위주로 영어 단어를 외우고 재미도 없는 영어 문장들을 해석하던 시절이 말이다. 그렇게 몇년이 지나 대부분의 학생들은 “영어는 너무 어렵다.”는 강박관념을 가지면서 영어 공부에 대한 거리감을 두게 되었다. 그 이후로 영어라는 이야기나 나와도 처음에 드는 생각은 “영어는 너무 어려워..난 아무리 공부해도 극복할 수 없을거야.”라는 두려움이였다.
 
내가 디자인 패턴을 공부하던 때가 자바라는 언어를 접하고 6개월이 지난 시점이였다. 디자인 패턴이 왜 필요한지도 몰랐으며, 어떻게 활용되는지도 알 수 없는 상태에서 디자인 패턴을 시작했다. 처음 디자인 패턴 공부는 Gamma, Helm, Johnson, Vlissides가 쓴 95년에 출판된 Design Patterns 책이였다. 영어 문장에 대한 부담감과 디자인 패턴의 어려움을 느끼면서 나는 중학교 때 영어를 배울 때와 같은 좌절감을 맛봐야만 했다. 그 이후로 디자인 패턴하면 꾝 필요하다고 생각하기는 하지만 왠지 모르게 내가 접근하기 힘들거 같은 그런 두려운 존재가 되어버렸다.
 
그런데 이 책을 읽으면서 “바로 이거야!”라는 생각이 나의 뇌리를 스쳐지나갔다. 디자인 패턴이 생각보다 쉽지 않은 내용이지만 꼭 어렵게 설명할 필요는 없다는 것..이 책이 접근하는 방법과 같이 쉽고, 재미있게 독자들을 이끌 수 있다면..내가 처음부터 이 책으로 시작할 수 있었다면 디자인 패턴을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었을 것이다.
 
이 책은 디자인 패턴에 대한 공부를 처음 시작하거나, 과거 디자인 패턴을 공부하면서 수 많은 좌절감을 맛보았던 개발자들이 읽어야할 책이다. 이 책은 디자인 패턴은 더 이상 두려움의 대상이 아님을 증명해주고 있다. 또한 OOP 기반으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려고하는 개발자들에게 디자인 패턴의 중요성과 활용도를 쉽고도 명확하게 설명하고 있다.
 
이미 몇권의 책을 써본 나로서는 이 책은 디자인 패턴에 대한 지식을 전달하는 것외에도 책을 어떤 식으로 써내려가는 것이 지식 전달에 효과적인지를 보여주고 있다. 이 책은 단순히 디자인 패턴을 다루기보다는 독자들에게 어떤 방식으로 어려운 문제를 쉽게 전달할 수 있는지에 대한 참고자료로도 충분한 활용가치가 있다. 이 책을 쓴 저자들이 교육학도 전공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나 또한 기술적인 지식에만 관심을 가질 것이 아니라 새로운 학문도 같이 공부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국내에 많은 사람들은 한가지의 전공만을 가지고 있지만 외국의 경우를 보면 한 사람이 여러개의 학문을 전공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완전히 별개의 학문이 아니라 서로간에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여 더 높은 지식과 학문을 만들어 나가는데 큰 기여를 하는 것으로 생각한다. 국내에도 많은 개발자들이 애플리케이션 개발이라는 늪에 빠져 한가지 만을 볼 것이 아니라 다양한 관점을 가질 수 있도록 폭넖은 지식을 가질 필요가 있을 것이다.
 
이 책은 디자인 패턴 이외에도 많은 것을 느낄 수 해주어 더욱 고마운 책이다. 여러분들도 이 책을 통하여 디자인 패턴에 대한 지식을 얻는 것 이외에 또 다른 경험들을 할 수 있기를 바란다. 이 책을 읽고 난 후 디자인 패턴을 한번 제대로 들이받고 싶은 욕심이 생겼다. 디자인 패턴에 대한 두려움을 없앨 수 있는 계기가 되어 너무 기쁘다.
 
여러분들도 머리로 한번 받아보고 싶지 않습니까..? 그렇다면 주저하지 말고 이 책을 선택하십시요..


 
코멘트 0   공감 0
코멘트작성
 
이메일주소수집거부